Kotlin 지연과 위임
Kotlin의 lateinit과 lazy()는 각각 지연 초기화와 관련된 기능으로, 변수나 프로퍼티가 필요할 때만 초기화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lateinit
lateinit
은 var
로 선언된 mutable(변경 가능한) 프로퍼티에 대해 사용할 수 있으며, 나중에 해당 프로퍼티를 초기화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주로 nullable하지 않고, 나중에 초기화될 변수에 사용됩니다.
- 초기화하기 전에 접근하면
UninitializedPropertyAccessException
이 발생합니다.
class Example {
lateinit var name: String
fun initialize() {
name = "Hello"
}
fun printName() {
if (::name.isInitialized) {
println(name)
} else {
println("Name is not initialized")
}
}
}
lateinit
은 nullable하지 않은 프로퍼티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원시 타입 (Int, Boolean 등)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lazy()
lazy()
는 val
로 선언된 불변 프로퍼티에 대해 사용할 수 있으며, 해당 프로퍼티가 최초로 접근될 때 초기화됩니다. 이는 주로 비용이 큰 초기화를 지연시키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class Example {
val name: String by lazy {
println("Lazy initialized")
"Hello"
}
}
lazy()
는 싱글톤 패턴처럼 프로퍼티가 한 번만 초기화되도록 보장합니다.- 기본적으로 thread-safe하며, 첫 번째 접근 시 단일 스레드에서만 초기화가 이루어집니다.
by lazy
의 원리와 위임 프로퍼티
by lazy
는 **위임 프로퍼티(delegated property)**의 한 형태로, 프로퍼티의 get() 호출을 특정 방식으로 위임합니다. lazy
함수는 Lazy<T>
인터페이스를 반환하며, 이 인터페이스의 getValue()
메소드가 호출될 때 프로퍼티의 초기화가 이루어집니다.
원리
lazy()
는 호출될 때 전달된 람다를 저장하고, 프로퍼티에 접근할 때 그 람다가 실행되어 값을 계산한 후 저장해 둡니다. 이후로는 동일한 값을 반환합니다.
by lazy
로 사용하는 프로퍼티는 지연 초기화된 값을 관리하는 Lazy<T>
인스턴스에 의해 관리됩니다.
위임 프로퍼티(Delegated Property)란?
위임 프로퍼티는 프로퍼티의 값을 직접 소유자가 관리하지 않고, 외부 객체에 위임하는 방식입니다. by
키워드를 사용해 위임을 설정할 수 있으며, lazy
도 위임 프로퍼티의 한 예입니다.
class Example {
val name: String by lazy {
"Hello"
}
}
이때 name
프로퍼티는 직접 값을 저장하지 않고, Lazy<T>
객체가 값을 관리합니다.
lazy()
의 기본 사용법
lazy()
함수는 다음 세 가지 모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SYNCHRONIZED (기본값): 여러 스레드에서 동시에 접근해도 초기화가 한 번만 일어나도록 보장합니다.
- PUBLICATION: 여러 스레드가 접근할 수 있고, 여러 번 초기화될 수 있지만, 최종적으로 동일한 값이 저장됩니다.
- NONE: 동기화 없이 단일 스레드에서 사용하도록 보장합니다.
val name: String by lazy(LazyThreadSafetyMode.SYNCHRONIZED) {
"Hello"
}
이런 방식으로 lazy
의 동작을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습니다.
표준 위임 객체
표준 위임 객체는 특정 프로퍼티의 값을 다른 객체에 위임해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notNull
lateinit과 유사하게, 초기화 전에는 null일 수 있지만, 이후에는 반드시 초기화되어야 하는 변수를 처리할 때 사용합니다. 해당 변수는 초기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접근하면 IllegalStateException이 발생합니다.
var name: String by Delegates.notNull<String>()
fun initialize() {
name = "Kotlin"
}
fun printName() {
println(name) // 초기화 전 접근 시 IllegalStateException 발생
}
observable
프로퍼티의 값이 변경될 때마다 호출되는 콜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observable은 새로운 값이 설정되기 전과 후의 값을 감지하여 콜백으로 전달합니다. 특정 값이 변경될 때마다 이벤트를 처리해야 하는 경우 유용합니다.
var name: String by Delegates.observable("Initial Name") { property, oldValue, newValue ->
println("Name changed from $oldValue to $newValue")
}
여기서, observable은 프로퍼티 값이 변할 때마다 변경 전 값과 새로운 값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변경 이벤트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vetoable
값이 변경되기 전에 조건을 확인하고, 특정 조건이 만족되지 않으면 변경을 막을 수 있습니다. vetoable은 변경 전과 후의 값을 감지하고, true를 반환하면 값이 변경되고, false를 반환하면 값이 유지됩니다. 값이 특정 조건을 만족해야만 변경이 허용되는 경우 유용합니다.
var age: Int by Delegates.vetoable(0) { property, oldValue, newValue ->
newValue >= 0 // 나이가 0 이상일 때만 값 변경 허용
}
이 예시에서는 나이가 0 이상일 경우에만 변경이 허용되며, 음수 값은 무시됩니다.
다른 프로퍼티로 위임 (by this::num)
한 프로퍼티를 다른 프로퍼티에 위임할 수 있습니다. by this::num처럼 선언하여 프로퍼티의 값을 다른 프로퍼티에 위임합니다.
이때, @Deprecated
애노테이션을 사용하면 특정 프로퍼티가 더 이상 사용되지 않음을 명시할 수 있습니다.
var num: Int = 10
@Deprecated("Use num instead", ReplaceWith("num"))
var deprecatedNum: Int by this::num
이 경우 deprecatedNum을 사용할 때 경고가 나타나며, num으로 값을 위임하여 동일한 값이 저장됩니다.
Map 위임
프로퍼티를 맵에 위임할 수 있으며, 맵의 키-값 쌍을 통해 프로퍼티 값을 가져오거나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로 데이터 클래스나 설정 파일 등에서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맵을 사용해 프로퍼티 값을 저장하고 이를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할 때 유용합니다.
class User(map: Map<String, Any?>) {
val name: String by map
val age: Int by map
}
val user = User(mapOf(
"name" to "Alice",
"age" to 30
))
println(user.name) // "Alice"
println(user.age) // 30
이 코드는 Map을 통해 데이터를 위임받아, 프로퍼티 값을 저장하거나 참조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 위임
클래스 위임은 어떤 클래스가 특정 작업을 “직접” 하지 않고, “다른 클래스”에게 그 일을 맡기는 것을 의미해요. 즉, 자신이 할 일을 다른 객체에게 넘겨서 대신 처리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친구가 숙제를 도와달라고 해서 친구가 하기로 한 부분을 대신 해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처럼, 코틀린에서는 by 키워드를 사용해서 이 작업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친구가 숙제를 하고 숙제 결과를 저장하는 상황을 가정해 볼게요.
// 숙제하기 인터페이스 정의
interface Homework {
fun doHomework()
val result: String // 숙제 결과를 저장하는 필드
}
// FriendA는 숙제를 직접 하고 결과를 저장
class FriendA : Homework {
override fun doHomework() {
println("FriendA가 숙제를 하고 있어요")
}
override val result: String = "FriendA의 숙제 완료"
}
// FriendB는 직접 숙제를 안 하고 FriendA에게 맡김, 그리고 결과를 받음
class FriendB(homework: Homework) : Homework by homework {
fun checkResult() {
println("FriendB가 확인한 결과: $result")
}
}
fun main() {
val friendA = FriendA() // FriendA 객체 생성 (숙제를 실제로 할 친구)
val friendB = FriendB(friendA) // FriendB는 FriendA에게 숙제 위임
friendB.doHomework() // FriendB가 숙제를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FriendA가 숙제함
friendB.checkResult() // FriendB가 숙제 결과를 확인함
}
-
Homework 인터페이스:
doHomework()
함수 외에도result
라는 필드(변수)를 추가했습니다. 이result
는 숙제를 완료한 후 그 결과를 저장하는 공간입니다. -
FriendA 클래스:
doHomework()
메서드를 오버라이드하여 실제로 숙제를 하고 있습니다.result
필드는"FriendA의 숙제 완료"
라는 값으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
FriendB 클래스:
by homework
로 위임하여,FriendA
가 맡은 숙제를 대신 처리합니다.FriendB
는 직접doHomework()
를 구현하지 않지만,FriendA
가 대신 일을 하고,result
도 위임받은 데이터를 활용합니다.checkResult()
라는 추가 함수에서result
필드의 값을 출력하여 숙제 결과를 확인합니다.
// 실행 결과:
FriendA가 숙제를 하고 있어요
FriendB가 확인한 결과: FriendA의 숙제 완료
필드를 위임받은 클래스에서 사용하는 방법
-
필드도 함께 위임:
FriendB
는FriendA
에게 숙제를 위임하는 것뿐 아니라,FriendA
의 필드(result) 값도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즉,FriendB
는FriendA
의 데이터를 가져다 쓸 수 있는 것이죠. -
필드와 메서드 동시 사용:
FriendB
는doHomework()
같은 함수뿐만 아니라,result
라는 데이터(필드)도 함께 위임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클래스 위임과 필드를 함께 사용하면 객체 간의 책임을 나누면서도, 데이터를 일관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Iterable
**Iterable
**은 코틀린의 기본적인 컬렉션 처리 인터페이스입니다. 컬렉션의 모든 요소를 메모리에 로드한 후 순차적으로 하나씩 처리합니다. 대부분의 컬렉션(List, Set, Map 등)은 기본적으로 Iterable
을 구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각 요소를 쉽게 순회할 수 있습니다.
특징:
-
즉시 실행(Eager Evaluation):
Iterable
에서의 모든 연산(map, filter 등)은 즉시 처리됩니다. 즉, 각 연산을 수행할 때마다 컬렉션의 모든 요소를 메모리에 로드하고 처리하여 결과를 즉시 반환합니다.- 예를 들어
map
,filter
등의 연산을 연달아 사용할 때마다 새로운 중간 컬렉션이 생성되고 처리됩니다. 이렇게 되면 데이터 크기가 커질수록 메모리 사용량이 많아집니다.
-
다수의 중간 연산 시 비효율적:
- 여러 개의 연산(map, filter 등)을 사용할 경우, 각 연산마다 새 컬렉션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성능 면에서 비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 각각의 중간 연산이 끝날 때마다 새로운 컬렉션이 생성되고, 그 컬렉션이 다시 다음 연산의 입력으로 사용됩니다. 이는 메모리와 처리 시간을 낭비할 수 있습니다.
예시:
val numbers = listOf(1, 2, 3, 4, 5)
val result = numbers
.map { it * 2 } // 모든 요소에 곱하기 2를 적용
.filter { it > 5 } // 5보다 큰 요소만 필터링
println(result) // 출력: [6, 8, 10]
이 코드에서 map
과 filter
는 즉시 실행되며, map
연산이 끝난 후 새로운 리스트 [2, 4, 6, 8, 10]
이 생성되고, 그 리스트에서 filter
가 적용되어 최종 결과 [6, 8, 10]
이 나옵니다.
즉시 실행의 문제점:
- 예를 들어 수백만 개의 요소가 있는 큰 컬렉션에서 위와 같은 연산을 하면,
map
에서 일단 전체 데이터를 메모리에 로드한 후 필터링합니다. 이렇게 중간 컬렉션을 생성하면 메모리 사용량이 급격히 증가할 수 있습니다.
Sequence
**Sequence
**는 지연 연산(Lazy Evaluation)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컬렉션의 모든 요소를 한 번에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할 때마다 하나씩 처리합니다. Sequence
는 중간 연산(map, filter 등)이 즉시 실행되지 않고, 최종 연산(예: toList()
, forEach()
)이 호출될 때 모든 연산을 한꺼번에 처리합니다.
특징
-
지연 실행(Lazy Evaluation):
Sequence
는 중간 연산이 있을 때마다 새로운 컬렉션을 즉시 생성하지 않고, 최종적으로 모든 연산이 완료되는 시점에서 데이터를 한꺼번에 처리합니다. 이로 인해 메모리 사용이 최소화되고, 큰 데이터셋을 처리할 때 매우 효율적입니다.
-
효율적 처리:
Sequence
는 필요한 순간에만 각 요소를 순차적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여러 연산을 거치더라도 중간 컬렉션이 생성되지 않고 메모리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특히 대용량 데이터셋을 다룰 때 메모리 오버헤드를 줄일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예시
val numbers = listOf(1, 2, 3, 4, 5)
val result = numbers.asSequence()
.map { it * 2 } // 요소를 곱하기 2
.filter { it > 5 } // 5보다 큰 요소만 필터링
.toList() // 최종 연산이 필요할 때 지연 연산이 수행됨
println(result) // 출력: [6, 8, 10]
위의 코드에서는 asSequence()
를 사용하여 Iterable
을 Sequence
로 변환했습니다. map
과 filter
는 즉시 실행되지 않고, toList()
와 같은 최종 연산이 호출될 때 각 요소가 순차적으로 처리됩니다.
Sequence의 장점
- 대용량 데이터셋을 처리할 때 중간 컬렉션을 생성하지 않기 때문에 메모리 효율이 좋습니다.
- 중간 연산이 많아도 각 요소를 하나씩 처리하기 때문에 필요한 순간에만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Sequence의 처리 방식
Sequence
는 기본적으로 단일 요소 스트림처럼 작동합니다. 즉, 데이터가 흘러가는 것처럼 요소가 하나씩 처리되며, 모든 연산이 하나의 요소에 대해 동시에 이루어집니다. 이를 통해 중간 결과물이 메모리에 남지 않고 처리의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val sequence = sequenceOf(1, 2, 3, 4, 5)
val result = sequence
.map { it * 2 }
B
u
y
M
e
A
C
o
f
f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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